본문 바로가기

growth

엄마가 된 소회

반응형

2024년 3월 4일부터 이제 겨우 18개월을 살아가고 있는 아기가 사회 생활의 첫 발을 내딛였다.
그리고 오늘부터는 아기가 엄마와 떨어져 30분을, 직계 가족이 아닌, 완전한 타인과 함께 보내야 했다. 
역시나 아기에게는 쉽지 않은 시간이 되었다. 한참을 울다 그쳐 훌쩍대며 내 앞에 서있는 아기의 얼굴을 보니 마음이 짠해졌다. 모든 부모들이 그러리라.
 
그런 하루를 보내고나니 아기의 자는 모습을 보며 한참 이런 저런 생각이 머릿속에 맴돌았다.
엄마가 된다는 것은 참 신기한 것 같다.


 
아빠도 같은 '부모'이지만, '엄마'는 조금 더 특별한 존재가 되는 것 같다. 열 달 동안을 내 몸에서 함께 지내고, 태어나서도 365일 24시간을 계속해서 붙어있다보니 이 아이에게 지금 이 순간만큼은 엄마인 내가 우주고 온 세계가 된다. 누군가에게 잠시라도 이런 존재가 된다는 게 참으로 감격스럽다. 남편이 나를 한없이 사랑해 주는 것과는 또 다른 '사랑받는' 느낌이다.
 
어두운 밤, 자다 깨 비몽사몽간에도 아기는 아빠와 엄마를 분명하게 구분해 낸다. 중요하고 예민한 순간에는 꼭 엄마를 찾는다. 세상 떠나가라 울던 울음도 나에게 오면 뚝 그치고, 내 품에 포옥 안길때면  때론 육체적으로 힘들기도 하지만, 대체적으론 정말 사랑스럽다. (물론 이러한 상황은 반대로 아기의 아빠이자 남편에겐 서운하고 섭섭한 순간이 된다.)
 
나는 아기와 하루 종일 같이 있어도 잠들기 전에는 아기 사진을 보며 또 보고 싶어하고, TV에서 부모자식간의 스토리만 나와도 내 아기가 보고싶고 생각난다. 심지어 푸바오의 아기 시절을 보고도 내 아기가 생각났다.
아기 없이 여행가는 것도(그런 적은 없지만), 아기 없이 사진찍는 것도 다 어딘가 불완성작인 듯한 느낌이 들고, 어딜가나 아기 용품 쇼핑하는 것에 더 눈이 간다. 아기가 생기면 모든 생각회로가 완전히 바뀌어버리는 것 같다. 이래서 아기가 생기기 전에 신혼생활을 충분히 즐기라고 하는 건가 싶기도 하다.ㅎㅎ 아기가 태어나기 전 후로 모든게 달라지기에.
 
오늘 길을 가고 있는데 할저씨들이 아기와 나를 보며 "엄마는 힘들지만 지금이 제일 예쁘고 제일 좋을때다~" 하시면서 아기를 이뻐하셨다. 나는 그 자리에선 그냥 웃기만 했지만 사실 속으론 격하게 공감하고 있었다. 
아기를 다 키워내지 않았지만 지금의 모든 순간이 너무 예쁘다. 혼자보기 아까울 정도로 정말 예쁘다. 남편은 아기에게 빨리 크라고 하지만, 나는 그냥 이대로 내 껌딱지로, 나의 귀여운 아기로 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곤한다. 내 도움이 더이상 필요하지 않는 순간부터는 너무 서운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벌써부터 들었다. 그래도 자연의 순리대로 받아들여야겠지만 말이다.
 

겨우 팔뚝길이 만했던 너.

 
나는 엄마와 그렇게 대화를 많이 하는 편이 아니라서, 주변에 서스럼없이 대화하는 모녀지간을 보면  항상 부러웠다. 그래서 나와 우리 아기는 꼭 그런 관계가 되도록 아이의 말에 귀기울이고 자녀와의 대화 방법같은 걸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돈도 열심히 벌어야겠지. 아무튼 개인의 삶에서도 동일하겠지만 엄마의 삶은 다방면으로 많은 인내와 노력이 필요한 것같다.
 
갑자기 잠이 안오는 밤, 생각이 많은 밤, 두서없이 글을 써본다. 
 
 
 
▼2년 전, 남편의 글 '아빠가 된 소회' 
https://minbeau.tistory.com/48

아빠가 된 소회

두서없는 글 주의 2022-09-09에 쓴 글 열흘쯤 전 갑자기 아빠가 되었다. 물론 아기가 없다가 갑자기 생긴 건 아니고, 10개월 동안 본인의 존재감을 표출하고 있었으니 갑자기는 아니다. 하지만, 눈으

blog.minbeau.com

 

베지채블
베지채블 씀.